닌텐도스위치2에서 성능이 향상되는 게임들 첫번째
닌텐도스위치2 발매 이후에 기존 스위치1 게임들의 업그레이드가 지원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게임을 꼽자면 단연 젤다 야숨과 왕눈이다.


이 두 게임은 닌텐도스위치2 에디션이라는 추가 부제를 달고 게임을 업그레이드 했는데, 업그레이드 내용은 프레임 향상과 고화질로 보정된 그래픽이다.
그리고 젤다 노트라는 기능도 있기는 한데, 이건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서 패스.
젤다 야숨과 왕눈은 스위치2 에디션 버전을 꼭 해보길 추천!!
이미 스위치1 버전으로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를 수백수천번 했던 사람이라도 스위치2 에디션 야숨과 왕눈을 플레이하면 또 다른 게임이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플레이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닌텐도스위치온라인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스위치2 에디션 젤다는 1만원을 주고 업그레이드 패스를 구매해야 적용된다.
* 닌텐도스위치온라인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다면 젤다 2작품에 한해 업그레이드 패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야숨과 왕눈은 어떤 업그레이드가 있는지 많은 정보가 공개되었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경험해봤을 것이다.


야숨과 왕눈처럼 그래픽 향상, 프레임 상승 등의 효과가 있는 게임도 있을테지만, 그렇지 않은 게임들도 많을 것이다.
그리고 성능 향상의 정도도 게임별로 그 내용이 상이하다. (가격 또한 무료인 것도 있고 유료인 것도 있고)
그래서 보유 중인 스위치1용 게임들을 하나하나 스위치2에서 돌려보기로 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어떤 게임이 어떻게 좋아졌는지 찾아보는 게 더 편하고 빠르겠지만 이왕이면 갖고 있는 게임들을 직접 돌려보면서 어떤 부분이 좋아졌나를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 요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플스4 -> 플스5 때는 이런 시도를 안했는데, 스위치는 워낙 성능 차이가 커서 해보는 것이다.
* 인터넷에서 본 글 중에 업그레이드가 제공된 타이틀이 아니라도 직접 구동해보면 성능이 올라간 게임들이 꽤 있다는 정보가 있어서 그것도 확인해볼 겸, 겸사겸사.
그러면 테스트한 게임들을 나열해본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5년 6월 10일 오후 6시 20분까지는 3개 정도 확인했다.
1. 파이어엠블렘 무쌍 풍화설월
2. 젤다무쌍 대재앙의 시대
3.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파엠무쌍 풍화설월

스위치1로 플레이할 때도 꽤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었는데,
스위치2에서는 프레임이 올라가서 훨씬 더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래픽은 크게 보정되었다는 느낌이 없는데, 프레임이 올라가니까 눈으로 보는 즐거움이 배가되었다.
그리고 로딩 속도가 줄어든 점도 아주 마음에 든다.

그런데, 스위치2로 플레이하다가 스위치1로 다시 해봤는데...
역체감은 느껴지지가 않는다 ㅡㅡ
분명히 스위치2로 하면 더 좋아보이는 느낌인데 스위치1로 해도 크게 위화감이 없다. (로딩 빼고)
애초에 최적화가 잘된 게임이라 그런가?
아무튼 풍화설월 무쌍은 예전에 1회차 클리어 후에 한동안 봉인했다가 최근에 틈틈이 전투 한번씩 2회차를 돌리는 중인데, 앞으로는 스위치2로 플레이해야겠다.

풍화설월은 원작인 파이어엠블렘 풍화설월이든, 무쌍 풍화설월이든 개인적으로는 둘 다 꼭 해봐야 할 작품들이라 생각하기에 지금이라도 이 게임을 즐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스위치1로 하든 2로 하든 추천하는 게임.
...
...
나중에 다시 해보니까 역체감이 상당하다. (6월 11일, 다시 해보니 다르다...)
스위치2로 했을 때 아주 부드럽고, 스위치1로 했을 때 덜 부드럽다.
스위치2가 있다면 스위치2로 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게임 자체는 별 차이가 없지만, 프레임 차이에 의한 플레이 경험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참고로, 무쌍 풍화설월 은 개발 코드 자체에서 프레임을 고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보통 성능에 따라 30프레임이나 60프레임을 코드에서 고정하는 것 같은데, 이 게임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
그래서 성능이 좋은 기기로 구동하면 프레임이 올라갈수도 있는 구조라고 하는데, 그것이 스위치2에서 프레임 향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
아주 좋은 현상.
* 비교 영상을 만들어보려고 영상을 캡쳐해놨는데, 영상 편집하기가 상당히 버겁다...
* 핸드폰으로 편집하려니 화면도 작고 영 힘들군...
** 다운로드 판 구동 기준.
젤다무쌍 대재앙의 시대

우리집 첫째 아드님께서 아주 재밌게 했던 게임.
첫째 아드님이 이 게임을 한창 즐기고 있을 때 같이 하자고 조를 때마다 2명이서 같이 하면 프레임이 너무 많이 떨어져서 플레이 경험이 좋지 않아 같이 하기를 거부하던 게임이기도 하다.
섭섭해하던 그 아이의 표정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 (괜히 오랜만에 또 미안해진다)
그랬던 젤다무쌍인데 지금은 프레임 저하가 덜해서 즐길만 해졌다.
1인 플레이만 해봐서 그런가 프레임이 확 떨어진다는 느낌을 못 받았다.
이게 스위치2로 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기존에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을 해놓은건지는 모르겠는데,
게임이 출시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그나마 괜찮아진 것 같다.

하지만, 풍화설월 무쌍처럼 프레임이 올라간다거나 하는 성능 업그레이드는 없다.
그래서 스위치2로 하더라도 덜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
스위치1이랑 돌아가며 실행해보니 프레임 자체는 그냥 동일한 듯. (그래픽 향상 또한 없다)
로딩도 짧아졌다는 느낌이 없다.
이 게임은 성능 향상이 1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실망이 크군...
** 게임카드 구동 기준
포켓몬스터 스칼렛 / 바이올렛

포켓몬 스/바는 인터넷에서 이미 어느 정도 성능이 향상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상태라 잠깐 맵만 돌아보고 껐다.
스위치1로 바이올렛을 켜고 스위치2로 스칼렛을 켜서 비교했는데, 크게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은 듯??
잠깐 플레이해서 그런가??
(이걸 테스트하기 위해 기존에 스위치1에 있던 포켓몬 저장 데이터를 스위치2로 옮겼다가 테스트를 끝내고 다시 옮기는 귀찮은 작업을 겪었다...)
일단 성능 향상 부분에서 알려진 바로는 화질 개선과 함께 움직임도 조금 더 부드러워졌다고 하는데(프레임이 올라갔단 말이겠지?),
잠깐 해봐서 그런지 몰라도 화질이나 움직임이 개선되었다는 게 확 와닿지는 않았다.
오히려 스위치2에서 프로필에서 보이는 내 아바타 그래픽의 도트가 계단현상으로 막 튀는 것이 보이는 게 퇴보한 듯한 느낌이 들기도...

당장은 크게 개선된 부분이 느껴지지 않지만 스위치1과 2로 번갈아가며 플레이해보면 역체감이라든가, 뭐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스위치2로 플레이하는 김에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해서 스타팅을 새로 키워봐야겠다.
** 게임카드 구동 기준

3개의 게임을 짧은 시간이나마 스위치1에서 돌렸을 때와 스위치2에서 돌렸을 때의 차이를 직접 체험해봤다.
위에 쓴 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실제적으로 성능이 향상된 걸 체감할 수 있는 게임은 풍화설월 무쌍이 유일했다.
원래도 최적화가 좋은 게임이었는데 프레임이 올라가면서 더더욱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졌고, 그 덕분에 지금 다시 즐겨도 처음 플레이했을 때의 재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풍화설월 무쌍은 꼭 플레이해보길 다시 한번 추천한다.
(무쌍 시리즈 중에서도 잘 만든 게임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아직도 스위치2에서 구동해보지 못한 스위치1 게임들이 많이 남았다.
틈틈이 하나씩 테스트해서 어떤 게임들이 성능 향상의 효과를 보이는지 체험해봐야겠다.
다음 글부터는 성능 향상이 크게 와닿는 게임들 위주로 작성할 예정.
끝.
ps.
베요네타3도 성능향상이 있었다.
스위치1보다 스위치2에서의 움직임이 부드러운 걸 봐서는 프레임이 올라간 것 같다.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몇시간 플레이해보고 제대로 느껴보도록 하겠다.